손저림

홈으로_진료정보_손저림

수근관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 손목에 염증이나 근육이 신경을 자극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수근관증후군이란?

팔에서 손으로 이행되는 손목부위에 수근관이라는 공간이 있고, 이 공간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들과 신경이 지나가게 됩니다. 이 공간이 좁아지거나 조직압이 증가하면, 신경이 압박됩니다. 이때 신경이 분포하는 영역의 저림, 혹은 감각소실이 있을 수 있으며, 상지에서 가장 흔한 신경 증후군입니다

수근관증후군 증상은

증상으로는 정중신경이 분포하는 영역(엄지, 시지, 중지, 그리고 환지의 1/2부분)의 감각저하, 수면 중 타는 듯한 통증과 이로 인해 잠에서 깨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통증은 손뿐 만 아니라 팔이나 어깨 부위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환이 더 진행된 경우에는 손의 무감각 또는 민첩성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감소된 땀의 배출 양으로 인해 손의 피부 표면이 건조해지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이 잘 생기는 사람

1. 매일 쓸고 닦는 집안 청소, 손빨래, 주방 일을 많이 하는 등 손을 많이 쓰는 가정 주부
  2. 임신중인 젊은 여성
  3. 컴퓨터를 다루는 직종 또는 미용사
  4. 손목뼈의 골절이 있었던 경우
  5.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 및 갑성성 질환을 알고 있는 환자
  6. 만성신부전으로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7. 피부관리사

수근관증후군 진단

신경타진검사

수근관 증후군을 검사하기 위해 손목 신경을 손가락으로 눌러보고 이상 증상이나 통증이 생기게 되는지 관찰하게 되는 신경타진 검사(Tinel’s sign)가 있습니다. 손바닥을 안쪽으로 하여 손목을 약 1분 정도 세게 꺾었을 때 통증이 있는지 보고 난 다음에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그 외 검사로 근전도 및 신경전도검사를 하게 됩니다.

수근관증후군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물리치료(온열, 냉치료, 전지자극치료, 초음파치료)
- 운동치료(손목 보호자세 및 운동)
- 약물치료/수근관내 스테로이드 주사
- 손목 보조기
2 수술적 치료
- 인대 절개
- 내시경을 이용한 횡 수근 인대의 절개술

수근관증후군 예방법

수근관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식 시간 틈틈이 손과 손목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도록 하고 손목을 구부리고 힘을 준 상태로 장시간 일하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수근관 증후군이 초기라면 손목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는 등 절대적인 휴식을 취하고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을 고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