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통증

홈으로_진료정보_신경통증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이란, 허리에서부터 엉덩이, 대퇴, 발등까지 좌골신경을 따라 방사하는 신경통 증상을 말합니다.

좌골신경과 관련된 통증은 엉덩이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대퇴부와 다리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발과 발가락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나타나는 원인

단순히 엉덩이 부분이나 대퇴부 뒤쪽이 아픈 것을 좌골신경통이라고 하지만, 상당수는 ‘좌골신경’과는 관계 없는 근육통이나 근근막통증 증후군에 의한 경우가 많아 진정한 ‘좌골신경통’이 아닐 때가 종종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외상으로 인한 압박, 류머티스, 감기, 암 전이, 매독, 알코올 중독, 불안정한 자세, 과로 등이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기침, 다리를 펴거나 구부릴 때, 동작이 바뀌거나 기상 시에 특히 심합니다. 송곳으로 찌르는 듯하고 누르거나 당기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치료

통증이 심할 때 물리치료, 허리보호대나 탄력스타킹을 사용할 수 있으며, 지팡이 등과 같은 보조기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보조적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통증을 줄이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에도 반응이 없다면, 원인에 따라 수술로 치료하게 됩니다.

좌골신경통 예방법

•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며,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주의합니다.
  • 수영, 걷기, 등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쪼그리고 앉아 있는 자세를 피합니다.